티스토리 뷰

지난번 포스트를 통해 자신의 컴퓨터에 터미널을 설치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배웠다. 이번에는 터미널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명력어를 익혀 보기로 한다. 터미널에서 사용되는 명령어는 유닉스계열의 명령어를 사용한다. 리눅스와 같다. 맥과 리눅스 운영체제는 유닉스기반에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같은 명령어를 사용한다. 윈도우는 도스기반으로 만들어져서 다르다. 이번에 배울 명령어는 유닉스 계열의 명령어이다. 



디렉토리(폴더) 안에 어떤 파일이 있는지 보고 싶을 때

현재 내가 있는 폴더안에 어떤 파일이 있는지 보고 싶을 때 아래와 같이 입력하고 엔터를 누른다. List의 약자이다. 


ls


다른 폴더로 가고 싶을 때

컴퓨터 파일 시스템은 트리 구조를 가지고 있다. 트리구조란 폴더안에 폴더.. 이런식으로 생각하면 된다. 현재 있는 폴더에서 하위단계로 들어가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cd foldername


여기서 foldername은 자신의 컴퓨터 안에 있는 폴더중 하나를 대신 넣어주면 된다. 다시 원래 있는 곳으로 한단계 위로 올라가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cd ..


cd 와 .. 사이에 스페이스가 있음을 주의한다. 그리고 .. 은 점이 두개이다. 


파일을 복사하기

만약 내 폴더 안에 original.txt 라는 파일이 있다고 하자. 이 파일을 copy.txt 라는 이름으로 복사하여 같은 파일을 한개 더 만들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명령어, 기존파일, 새파일 의 순서로 입력하면 된다. 


cp original.txt copy.txt



파일 옮기기/이름바꾸기

유닉스 시스템에서는 파일을 옮기는 것과 이름을 바꾸는 것이 같은 것으로 취급된다. 따라서 사용하는 명령어도 같다. 만약 내 폴더 안에 있는 파일 old_doc.txt 를 new_doc.txt로 이름을 바꾼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명령어, 기존파일이름, 새파일이름 의 순서로 입력하면 된다. 


mv old_doc.txt new_doc.txt 


위치를 바꾸는 것도 같은 방법으로 가능하다. 만약 내 폴더 안에 있는 파일 old_doc.txt를 backup 이라는 폴더로 이동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이때, backup이라는 폴더는 현재 내가 있는 폴더 안에 들어있어야 한다. 명령어, 파일이름, 이동할폴더이름 의 순서로 입련한다. 


mv old_doc.txt backup


요약하면, mv 명령어는 두번째 이름이 파일일 경우 이름을 바꾸고, 폴더일 경우에는 위치를 바꾼다고 생각하면 된다. 


디렉토리(폴더) 만들기

새로운 디렉토리를 만들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mkdir new_folder


파일/디렉토리(폴더) 지우기

파일을 지우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rm file_name


디렉토리를 지우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rm folder_name


디렉토리를 지우려면 폴더가 비어 있어야 한다. 만약 폴더에 파일이나 다른 폴더가 들어있다면 파일을 모두 지우고 나서 폴더를 지워야 한다. 만약 비어있지 않은 폴더를 지우고 싶으면 -rf 를 함께 사용하면 된다.


주의!!!!: 유닉스 커맨드라인 시스템에는 휴지통이 없다.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지우면 복구할 수 없다! 따라서 신중에 신중을 기해 사용해야 한다. 특히 -rf 옵션은 폴더 전체를 지우므로 더욱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윈도우 도스(DOS)커맨드와 비교 (Bash - DOS)

만약 여러분이 이미 도스 명령어를 알고 있다면 아래 목록이 배우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디렉토리 바꾸기: cd = cd

디렉토리 리스트 : ls = dir

파일 옮기기 : mv = move

파일 이름 바꾸기: mv = rename

파일 카피: cp = copy

파일 지우기: rm = del

디렉토리 만들기: mkdir = mkdir





차례 

1. 터미널 설치하기

2. 기본 명령어 익히기 

3. 터미널에서 for문 사용하기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눌러주세요 ^.^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