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환경에 익숙한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커맨드라인(Command Line)은 바이오인포매틱스(Bioinformatics)로 들어가는데 가장 큰 허들일 것이다. 심지어 검색으로 나오는 대부분의 결과들이 이미 커맨드라인을 안다고 가정하고 있어서 "도대체 이걸 어떻게 실행하라는 거야!"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본 블로그에서 소개하는 바이오인포매틱스, 파이썬 관련  포스트 들이 또한 커맨드라인을 사용하고 있다. 이 부분을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컴퓨터를 프로처럼 사용'하는 커맨드라인을 소개한다. 실제로 많은 프로그래머, 컴퓨터 전공자들이 아래와 같은 커맨드라인을 사용한다. 처음에는 조금 어려워 보일 수 있지만 조금만 시간을 들여 익숙해 진다면 컴퓨터 전공자처럼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다!! 


터미널 열기

제일 첫 순서는 터미널을 여는 것이다. '터미널'은 일종의 작은 프로그램으로 컴퓨터를 커맨드라인(자판으로 문자를 입력하여 컴퓨터를 실행시키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영화에서 보면 해커들이 까만 바탕에 글씨가 가득한 화면을 쳐다보면서 자판을 두드리는 장면을 본적이 있을 것이다. 바로 그 까만 바탕의 화면이 터미널이다. 


맥 / 리눅스 를 사용하는 경우

맥 (Mac)이나 리눅스 (Linux)를 사용하는 경우 이미 여러분의 컴퓨터에 터미널이 설치되어 있다! 그것도 유닉스 환경에서 사용하는 모든 명령어를 그대로 쓸 수 있다. 맥(Mac)의 경우 Finder > Applications > Utilities > Terminal 을 클릭하여 터미널을 실행 시킨다. 내가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방법은 화면 오른쪽 위에 돋보기 모양 (검색)을 누르고 Terminal이라고 찾아서 실행하는 것이다. 그러면 아래 왼쪽과  같은 창이 실행된다. 리눅스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창을 연다. 아래 오른쪽과 같은 창이 실행된다. 

        

  





윈도우를 사용하는 경우

윈도우 10, 64비트 버전을 쓰고 있다면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터미널을 설치할 수 있다. 

1. Developer mode를 선택한다. : Setting > Update & Security > For Developers 를 열고 Developer Mode 버튼을 누른다. 


2. 시작 메뉴에서 "Turn Windows Features on or off"를 실행한다. 


3. 창이 뜨면 스크롤을 맨밑까지 내려 "Windows Subsystem for Linus(Beta)"를 선택하고 OK를 누른다.


4. 컴퓨터를 재시작한다.


5. 시작 메뉴에서 "실행" 을 누르고 "cmd"를 입력하여 Command Prompt를 실행 한다. 창이 열리면 "Bash"를 입력하고 엔터, 그러면 라이센스에 동의하냐고 물어본다. 이때 y를 입력하여 동의한다.


6. 이제 시작메뉴에서 "Bash on Ubuntu on Windows"를 볼 수 있다. 클릭하여 실행한다.



참고: 처음 실행 하면 UNIX user name과 password를 설정하라는 문구가 나온다. username와 password를 입력하고 잘 기억해 둔다.



윈도우 7 또는 8을 사용하고 있다면, 윈도우에서 터미널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있지만 MobaXterm 또는 Cygwin을 추천한다. 링크를 눌러 공식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한다. 


이제 커맨드라인을 이용해 프로그램을 실행할 준비가 되었다. 다음은 터미널에서 자주 사용되는 명령어를 배워보기로 하자. 


차례

1. 터미널 설치하기

2. 기본 명령어 익히기 

3. 터미널에서 for문 사용하기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눌러주세요 ^.^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3,317
Today
8
Yesterday
20
링크
«   2017/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